사시란? 좌우눈의 시축이 동일점을 향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사시는 항상 나타나기도 하고 어린이가 피로할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신생아 때는 외안근의 불균형으로 눈이 불안정하여 사시처럼 보일 수 있으나 3-4개월 때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사시의 원인 : 사시는 외안근의 불균형으로 인해 생기는데 원시가 심한 경우에 내사시가 나타나기도 하며 안근은 머리에서 지배하므로 뇌성마비, 다운증후군, 뇌수종에서도 가끔 나타나며 물론 뇌종양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백내장 등으로 인한 시력감퇴 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시의 증상: 증상은 눈이 돌아가는 것이며 외사시때는 햇빛에서 한눈을 감기도 합니다. 입체시가 저하되기도 합니다. 상사시 때에는 고개를 옆으로 기울거나 머리를 옆으로 돌려서 보기도 합니다.

사시의 발견과 진단:어린이는 코가 넓고 낮으며 또한 미간이 넓어 보이는 가성사시와 진성사시의 구분이 꼭 필요하며 이는 간단하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가능한 한 일찍 발견하여 즉시 치료하여 약시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때로는 백내장이나 눈의 종양으로도 사시가 나타나므로 조기발견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시의 치료목적은 시력의 보존,눈의 위치 교정,양안시의 회복에 있다.
사시의 치료방법은 종류에 따라 약간은 다르나 각각의 어린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을 안과 의사가 선택 하여 치료하게 욉니다. 대개 차안법(눈 가림법), 안경착용 그리고 수술의 방법이 있으며, 사시와 약시 치료는 빠르고 간단한 방법은 없으며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의사와 환자와 보호자의 꾸준한 협조 아래 치료를 계속해야 됩니다.
약시란? 사시가 있는 경우 두눈으로 보이는 물체가 서로 달라서 혼동이나 복시가 발생합니다.우리의 머리에서는 이런 혼란을 피하기 위해서 돌아간 눈의 상을 억제하고, 그 눈의 시력은 발달을 하지 못하여 약시가 됩니다.
약시의 발생

약시란 안구에 기질적인 이상이 없이 발생하는 한눈 또는 두눈의 시력저하이며 사시, 부동시, 심한 굴절이상, 혹은 안검하수 등에 의하여 시력발달에 필수적인 적절한 시각적 자극이 어린 기에 차단되는 경우에 발생하며 조기에 치료하면 정상으로 치료 가능한 질환입니다. 약시는 사시 어린이 약 50%에서 나타납니다. 이러한 약시의 조기발견을 위하여 생후 3-4세 경에는 시력검사를 시행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상담신청하기 상담전화 02-3431-3733
카톡상담 cleaneyedr

상담신청
동의비동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후기보기